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글로벌 로봇 비즈니스의 미래를 제시합니다.

주요 연사

기조 연설 뉴노멀, 글로벌 기업 전략

코로나로 가속화된 물류업의 디지털 혁신

물류업은 제조업부터 유통업까지 소비자에게 상품이 생산되어 전달되는 모든 과정에 연관되는 사업이다. 근래 물류업은 이커머스와 함께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해왔고 디지털 혁신 기술을 도입하여 노동 집약적인 기존의 특성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 발생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이커머스는 더욱 급속도로 성장하였고, 소비자의 구매 패턴도 변화하여, 물류 현장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최근 물류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 혁신을 물류현장/네트워크의 최적화, 로봇 도입,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 분야별 사례를 통해 들여다 보고자 한다.

김경훈 상무

CJ 대한통운

코로나 이후, 로봇 다이닝의 미래

강연내용 준비중입니다.

하정우 대표

베어 로보틱스

주제 강연 글로벌 로봇 클러스터 현황 및 전략

코로나가 메사추세츠 주의 로봇 산업에 끼친 영향

강연내용 준비중입니다.

Thomas Ryden

Executive Director, Mass Robotics

FFCR이 프랑스 산업부문들과 파트너쉽 및 비즈니스 관계를 쌓기 위해 취하는 조치들

FFCR은 프랑스의 여러 산업 관계자 및 로봇 공학자들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실무진을 구성하여 이용 사례에 확인
2. 현존하거나 R&D 중인 솔루션 발굴
3. 솔루션 제공 구축을 보조
4. 금융 및 회계 방면 솔루션 구하기
5. 반복 가능한 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시장 확인 및 개발

Marco Calcamuggi

President, FFC Robotique

코로나 이후 글로벌 로봇 표준화 및 교환 플랫폼 구축

우리는 현재 전세계 코로나의 영향력 아래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로봇 공학 관련자로써 우리는 이러한 현실에 빠르게 적응하고 반응해야 합니다. 빠르고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찾는 것 외에 우리에겐 다른 선택권이 없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전달 가능하고, 지역별로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우리는 아래와 같은 목적을 두고 전략을 짜야 합니다:
이러한 솔루션들을 디자인하고, 개발하여, 생산하고, 이를 적절히 배치한 후, 그리고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MyRAS는 전세계 로봇 커뮤니티들이 한데 모여 활발하고 지속가능한 로봇공학 표준화 교환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믿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아래와 같은 네가지 요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표준화 및 교환 프로세스,
기계들과 기술들의 표준화 및 교환 프로세스
방법론과 운영의 표준화 및 교환 프로세스
R&D의 표준화 및 교환 프로세스
MyRAS는 이에 관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자 글로벌 로봇 클러스터 커뮤니티와 함께 협력하여 플랫폼 구축에 힘쓰고 싶습니다.

Dr. Ishkandar Barharin

President, MyRAS

전세계적 건강 위기 가운데 로봇과 AI의 역할

모든 국가들은 빠르게 실행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전세계적인 전염병으로 부터 회복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를 어떻게 하냐 입니다.
대구 글로벌 로봇 비즈니스 포럼 2020 은 목표 없이는 진행 되지도, 문제점들을 뛰어넘을 수 도 없었을 것입니다; 모든 참여 국가와 전세계의 역사에 한 획을 긋게 만든 목표 입니다. 우리는 이곳에 참여하기 위해서만 아니라, 행동하고, 반응하고, 그리고 회복함으로써 더욱 많은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전세계는 저희의 전문 지식과 혁신 그리고 연민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우리만의 무기인 로봇과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코로나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반응함으로써 협회의 임무인 빈곤과 불평등 근절을 실행하고, 위기와 재앙에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탄력성을 키우기 위해 왔습니다.

Ariel P. Duran

National President, MRSP

HISPAROB, the Spanish Cluster

강연내용 준비중입니다.

Alejandro Alonso

Vice-President, HISPAROB

우즈베키스탄의 산업 로봇 공학 – 현재, 미래 그리고 전략들

오늘날 우즈베키스탄의 산업 로봇 공학은 현재 활발한 성장 단계에 있습니다. 여러 국가There are several national corporations under Uzavtosanoat 산하 여러 국가 기업들은 Artel, Akfa와 같은 사기업들과 현장에 현존하는 거의 모든 기술들을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ManganoRobot을 포함한 여러 해외 기업들 또한 우즈베키스탄 시장에 진입하여 사업 확장을 노리고 있기도 합니다. 새로운 세대의 엔지니어들은 전세계 대학들과 기계 공학을 배워오고 있으며, 그들의 수 또한 매달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은 공장의 완전 자동화를 통해 산업 문명을 향한 길을 개척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여러 국가 및 사기업들은 R&D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생산 과정에 과학을 접목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해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사업에 관한 법률을 최적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 천명의 전문가들 또한 최고의 교육환경을 경험하기 위해 해외 최고의 대학들에 진학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배운 바를 국내에 전파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수 백 개의 스타트업 기업들과 기계 공학에 관한 과학 프로젝트들에 투자함으로써 새로운 세대의 기술 기업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Sobirkhonov Akbarkhon

CEO, Uzbekistan Robotics Federation

인공지능의 영향력과 로봇 산업의 미래 – 디지털 노동자들의 도입

로봇의 응용 방법이 공장에서 국한되지 않고 사업분야로 확장되면서, 지능적인 로봇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아졌습니다. 아직까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 (RPA)은 비즈니스 사용자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기엔 부족했습니다. 이에 지능형 자동화는 인간과 로봇이 완전히 통합된 노동방식을 구현합니다. 이번 발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작업방식이 어떻게 로봇 능력의 다음 단계를 보여주는가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Oliver Tian

Immediate Past President, SIAA

뉴질랜드의 로봇공학과 자동화 로드맵 2020

이 로드맵은 로봇공학, 자동화 그리고 감지 기술 (RAS) 개발에 대한 뉴질랜드의 첫 전략적 계획으로써, 뉴질랜드의 RAS에 대한 기회와 문제점들의 윤곽을 나타내고, 공통된 미래를 향한 비전을 제시합니다.
이 로드맵은 뉴질랜드 산업, 정부, 그리고 연구단체내의 RAS 사용량을 처음으로 수치화 하여 제공합니다. 또한, 산업 RAS 개발자들과 책임자들, 그리고 RAS의 사용자들에 대한 예측 수치도 제공합니다. 이에 더해 35명의 산업, 정부, 연구 관계자들 과의 심층 상담을 통해 뉴질랜드의 RAS 역량과 잠재적인 미래 가치를 산정 하였습니다.
현존하는 뉴질랜드의 사업 계획과 문제점, 연구 결과, 그리고 RAS 산업에 따르면, 뉴질랜드 에서의 거의 모든 기회는 원예학, 임학, 농업, 해양양식업과 전문기술 분야 (특히 UAV 분야) 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분석에 대한 결과는 이후 강연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

Dr. Kent Stewart

R&D Engineer, NZRAS

글로벌 로봇공학 빙산 탐사

4차 산업혁명의 다음 챕터는 모든 제품의 생산을 도맡는 스마트 로봇이 될 것입니다. 현재로는 오직 대기업들만 로봇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사용하고 있고, 대부분의 중소기업에게 로봇 공학은 너무 어렵고,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듭니다.
저희 Silicon Valley Robotics에서는 지난 10년간 새로운 로봇 공학의 놀라운 성장을 목격 하였습니다. 현재 로봇 공학의 이익률은 그저 빙산의 일각일 뿐입니다. 그 외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보려면, 현재 1500억 달러규모의 로봇 산업내에서 이루어 지는 투자와 인수합병 활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Andra Keay

Managing Director, Silicon Valley Robotics

Odense Robotics – 더 크고 더 나은 로봇 국가를 위하여

Odense Robotics은 덴마크의 로봇과 드론 산업내의 혁신과 지속가능한 개발의 발전 가속에 목표를 둔 국가 클러스터 입니다.
저희 클러스터는 생태계 내의 대중소 기업들과 지식기관 간의 협력을 용이하게 하여 발생되는 프로젝트들과 활동들을 통해 혁신을 강화하는데 의의를 둡니다.

Mikkel Christofferson

Cluster Director, Odense Robotics

ELA 블록체인 플랫폼

ELA 블록체인 플랫폼은 블록체인 노드들의 공개적인 네트워크 입니다. 네트워크의 회원이 되는 방법은 철저히 통제되고 있습니다. 회원 자격은 EIA에게 보증된 신뢰도 높은 기업체에게 한정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운용과 보안, 그리고 개발은 협회의 합자회사인 EIA Blockchain Services에 의해 제공되어 집니다.

Otto Havle

Chairman of the Board of Directors, EIA

코로나 시대의 애자일 방법론: 병원과 사무실을 위한 위생처리 로봇 개발

코로나가 공공시설과 업무공간에 퍼지는 것에 대항하기 위해, 저희 Coboteam 멤버들은 자동 공기 정화 코봇인 Xup-Steri A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광촉매 작용과 UV-C 광선의 결합작용 덕분에, 저희 로봇은 공기중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 과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공장, 실험실, 쇼핑몰과 같은 면적이 넓은 장소나 대기실, 영화관, 그리고 병실과 같은 면적이 협소한 공간에서 전염병이 퍼지는 것을 차단할 것입니다. XuP-Steri A는 지능적이며 안전한 자동 이동 코봇입니다. 이 코봇에는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특히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SLAM)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저희 코봇은 E.C. 인증을 받았으며, ISO 3691-4 기준을 준수합니다. 따라서, Xup-Steri A는 구조적으로 복잡하거나 사람들이 많은 환경에서도 이동이 가능하며, 그 와중에 공기 정화 기능 또한 유지합니다.
이는 지난 몇 개월동안 애자일 혁신 방법론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현재 일반 서비스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André Montaud

Director, Coboteam

Sacha Stojanovic

CEO, Coboteam

2020년 코로나 시대 한국 로봇 산업 현황

2020년 코로나 시대, 한국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로봇사업 추진현황 및 한국 정부의 로봇산업 추진방향 등

김종헌 실장

한국 로봇 산업 진흥원

TOP